주식 용어

2011. 4. 3. 22:29Economy

반응형



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
국제 결제 은행이 정한 은행의 위험 자산(부실 채권) 대비 자기 자본 비율이다. 1988년 7월 각국 은해의 건전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최소 자기 자본 비율에 대한 국제적 기분을 마련한 것이다.


KIKO (Knock-In, Knock-Out)
환율이 일정 범위 안에서 변동할 경우, 미리 약정한 환율에 약정 금액을 팔 수 있도록 한 파생 금융상품이다. 녹인 녹아웃 (Knock-In, Knock-Out)의 영문 첫 글자에서 따온 말이다. 약정 환율과 변동의 상한(Knock-In) 및 하한(Knock-Out)을 정해놓고 환율이 일정한 구간 안에서 변동한다면 약정 환율을 적용받는 대신, 하한 이하로 떨어지면 계약을 무효로 하고, 상한 이상으로 올라가면 약정액의 1~2배를 약정 환율에 매도하는 방식이다. 환율이 하한과 상한 사이에서만 변동한다면 환차손을 줄이고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환율이 하한 이하로 내려가면 계약이 무효되어 환손실을 그대로 감수해야 하고, 상한 이상으로 올라가는 경우에도 더 큰 손실을 입는다.


감리종목 (Surveillance Issues)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 증권거래소에 의해 '요주의' 주식으로 분류된 종목으로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감리종목 지정 요건은
1. 최근 5일간의 주가상승폭이 75%이상인 경우가 연속해서 3일간 계속되고
2. 제3일째 되는 날(분석당일의 종가)가 최근 30일 중 최고주가이며
3. 최근 7일간의 주가상승률이 동업종 산업별 수정주가평균 상승률 또는 업종 주가지수상승률의 4배이상


감자 (Reduction of Capital)
주식회사가 자본금을 줄이는 것을 말한다. 자본금을 줄이는 이유는 가업내용을 전보하고 이 밖에 단수 자본금의 정리, 회사분할, 합병 등의 목적이다. 감자는 주주총회의 특별결의를 거쳐야 하고 채권자 보호절차를 밟아야 한다.
감자의 방법에는
1. 주식금액의 감소
2. 주식수의 감소
3. 주식금액의 감소와 주식수의 감소를 혼합 


갭 (Gap)
주가가 어느 특정일에 갑자기 폭등하거나 폭락함으로써 주가와 주가 사이에 생기는 빈 공간을 갭이라고 한다. 갭이 발생하면 지금까지 유지되어 오던 흐름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앞으로 주식시장에 예기치 못한 변화가 발생하리라는 것을 예고한다.
상승추세에서 발생한 갭은 강력한 지지선 역할을 하며, 하락추세에서 발생한 갭은 강력한 저항선 역할을 한다. 


경기선행지수 (CLI)
경기선행지수는 6개월 후의 경기흐름을 가늠하는 지표다. 지수가 전월보다 올라가면 경기 상승, 내려가면 경기 하강을 의미한다. 선행 지수가 5개월 이상 하락하면 경기 하락의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한다.
총 10가지 구성 지표의 움직임을 종합해 작성한다.
건축허가면적, 기계수주액(국내선박제외), 건설용 중간재 생산 지수(이상은 투자 관련 지수), 수출신용장 내도액, 수입승인액(무역관련지수), 통총유동성(M3), 예금은행대출금(통화금융), 제조업 재고율지수(재고), 중간재 출하지수(생산), 구인구직비율(고용) 등이 포함된다.


공개 매수 (Class-Action Suits)
주식 매입 희망자가 매입 희망 가격과 수량 규모 등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증권 시장 밖에서 주식을 사들이는 방법이고 시가보다는 비싼 가격에 매입하기 때문에 단기간 내 경영권 확보를 위해서 많이 사용한다.


구매관리자지수 (Purchasing Managers' Index : PMI)
미국 구매관리자협회가 매달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해 산출하는 제조업 분야의 경기지표이다.
지불가격, 신규주문, 출하정도, 생산, 재고, 고용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기업의 가격 결정력과 인플레이션 위험 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신뢰도 평가를 위해 이용된다.
구매관리자지수는 조사 대상의 각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해서 수치화시키며, 수치화된 지수가 50인 경우에는 이전 달에 비해 아무런 변화가 없는 상태이고, 50 미만인 경우에는 경기 수축을, 50이상인 경우는 경기 팽창을 의미한다.  


 
반응형